항염증 활성 및 항동맥경화 활성을 나타내는 배초향 추출물

Abstract

본 발명은 항염증 활성 및 항동맥경화 활성을 나타내는 배초향 추출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염증반응인자로서의 보체계(complement system)의 활성 억제, 세포부착물질-1(intercellular adhesion molecule-1, ICAM-1)의 발현 억제 및 산화질소(nitric oxide, NO)의 생성 억제에 대한 활성이 우수함은 물론이고, 염증반응에 근거한 동맥경화성 병변의 발달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염증 질환 이외에도 염증반응과 관련된 동맥경화 그리고 이로 인한 순환기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배초향(Agastache rugosa) 추출물에 관한 것이다.항동맥경화 활성, 배초향 추출물, 보체계의 활성화, 세포부착물질-1의 발현, 산화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