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사멸 유도작용을 갖는 트리테르펜 화합물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사멸 유도작용을 갖는 트리테르펜 화합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세포사멸(apoptosis) 유도작용을 가짐으로써 세포들의 이상 증가와 활성화에 관련된 면역계 질환이나 뇌질환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난치성, 만성질환의 예방, 치료 및 치료보조제로서 사용할 수 있는 트리테르펜 화합물과 헐떡이풀로부터 세 가지 트리테르펜 화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트리테르펜 화합물, 세포사멸, 헐떡이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