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아제, 이에 대한 유전자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프로테아제(protease)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아라니콜라 프로테오리티쿠스 (Aranicola proteolyticus)에서 유래한 프로테아제 및 상기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프로테아제에 대한 유전자 발현 시스템, 상기 프로테아제의 정제 방법 및 상기 프로테아제의 의약품 이외에 세제, 화장품, 피혁 가공제, 학술연구용 화학제, 식품의 가용화 또는 연화제, 육질 개질제(meat modifier), 사료 또는 식품 첨가제, 유지 분리제 등의 산업적 응용에 있어서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