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디다 속 SY16이 생산하는 새로운 당지질

Abstract

본 발명은 캔디다 속 SY16이 생산하는 새로운 당지질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생물계면활성제(MEL-SY16)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진 캔디다 속 SY16[KCTC 8950P]로부터 세포 외로 생산되며, 상기 계면활성제 보다 표면장력, 유화능, HLB 값이 상대적으로 낮아 w/o 유화제 및 소포제 등의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음 화학식 1로 표시되는 당지질에 관한 것이다. 상기 화학식 1에서, R1, R2 및 R4는 서로 같거나 다른 것으로서, C12, C16 또는 C18 사슬을 가진 포화 또는 불포화 지방산이고, R3은 아세틸기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