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비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한세눌라 폴리모르파의신규한 유전자 및 상기 유전자를 이용하여 재조합 단백질의분비 발현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

A NOVEL GENE FROM HANCENULA POLYMORPHA CAPABLE OFCONTROLLING UNFOLDED PROTEIN RESPONSE AND METHOD FORINCREASING EFFECT OF SECRETIO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분비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한세눌라 폴리모르파(Hancenula polymorpha)의 신규 유전자 및 상기 유전자를 이용하여 재조합 단백질의 분비 발현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한세눌라 폴리모르파에서 UPR (Unfolded Protein Response) 기작의 핵심 조절인자인 HpHAC1 유전자와 이에 의한 조절 기작을 규명하고, 이를 조작 및 활용하여 재조합 단백질의 분비 발현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한세눌라 폴리모르파 분비 발현 시스템을 이용하여 산업용 또는 의약용으로 유용한 분비 단백질을 대량생산함으로서,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의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는 경제성을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본 발명은 산업적으로 유용한 동시에 의약용 단백질에 적용할 시, 저렴한 비용으로 의약용 단백질을 생산하여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줌으로서 인류의 보건 복지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효모, 한세눌라 폴리모르파, 분비스트레스, UPR(Unfolded Protein Response), HAC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