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특성이 향상된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 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형광특성이 향상된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 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풀러렌과 실리카가 공유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포함하는 형광특성이 향상된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 비극성 유기용매 및 극성 용매에 계면활성제를 넣고 교반하여 역마이셀을 형성시키는 단계(단계 1); 상기 단계 1에서 형성된 역마이셀에 풀러렌을 첨가하여 교반시키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2에서 제조된 풀러렌이 함유된 반응용액에 실리카 전구체 및 촉매제를 첨가하여 교반함으로써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의 제조방법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수십 나노미터 크기의 균일한 구형 모양을 형성하는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를 제조할 수 있고, 이렇게 제조된 풀러렌-실리카 나노입자는 나노미터 크기의 구조체로 인해 넓은 표면적을 가지므로 반응성이 좋고, 실리카를 이용함으로 중금속이나 금속 나노입자에 비해 생체에 무해하며, 강한 형광을 나타내므로 생체영상화 조영제 또는 약물전달체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