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영역에 높은 GC 비율을 가진 진핵생물에서 최적화된 유전자 침묵 억제인자로서의 합성유전자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유전자 침묵 억제인자(gene silencing suppressor)로서 작용하는 CrCMV2b (Chlamydomonas reinhardtii Cucumber Mosaic Virus 2b) 합성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숙주세포, 상기 재조합 벡터로 숙주세포를 형질전환하여 외래 유전자의 형질전환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 상기 재조합 벡터를 이용하여 유전자 침묵에 의해 조절되는 유용 유전자를 검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코딩 영역의 GC 비율이 차이가 나는 다양한 진핵생물에서 유전자 침묵 관련 기작, 침묵 기작에 조절을 받는 질병 및 발달, 환경변화 등에 반응하는 관련 유전자의 검정 및 발견, 외래유전자의 침묵 현상을 억제함으로써 형질전환효율을 높이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유전자 침묵 억제인자, GC 비율, 합성유전자, 유전자 발현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