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 산화경로가 차단된 1、3―프로판디올 생산 변이체

Abstract

본 발명은 글리세롤을 탄소원으로하여 1,3-프로판디올을 생산하는 능력을 가지는 미생물에서, 전사 활성인자를 코딩하는 유전자 또는 디하이드록시아세톤키나아제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결실 또는 불능화된 미생물 변이체 및 상기 변이체를 이용한 1,3-프로판디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변이체를 이용하면, 종래 균주를 이용하여 글리세롤로부터 1,3-프로판디올을 생산할 경우, 불가피하게 얻어지는 부산물 생성은 거의 없이 1,3-프로판디올만을 생산할 수 있어, 정제 과정에서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