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사멸 핵산분해효소인 엔도뉴클레아제 G 단백질의 결정 구조 및 이의 결정화 방법

본 발명은 세포사멸 핵산분해효소인 엔도뉴클레아제 G(endonuclease G, EndoG, EG) 단백질의 결정 구조 및 이의 결정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마우스로부터 유래한 EndoG 단백질의 결정과 1) 마우스 유래의 EndoG 단백질의 발현 및 정제하는 단계

및 2) 상기 단백질을 결정화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EndoG 단백질의 결정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EndoG 단백질은 대장균 발현시 불용성하고 불안정하여 상기 단백질 내 특정 잔기의 돌연변이 및 특정 정제 기술을 이용하여 대량 발현이 가능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간단하게 결정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EndoG 단백질의 결정 구조를 이용한 핵산 분해의 조절 기작 연구 및 이를 통한 세포사멸 관련 질환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엔도뉴클레아제 G(endonuclease G, EndoG, EG), 돌연변이, 발현, 정제, 결정 구조, 결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