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유래 신규 Hyal 5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소 정자의 수정능 판별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정소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소 유래 신규 Hyal 5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소 정자의 수정능 판별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소 정소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Hyal 5를 코딩하는 신규 유전자 및 상기 Hyal 5에 대한 항체를 이용하여 Hyal 5의 유전자 발현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소 정자의 수정능을 판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소 유래 신규 Hyal 5의 유전자는 정소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마커로서 소 정자의 수정 여부를 간단하게 검사하는데 유용하다. Hyal 5, 정자, 수정능, 재조합 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