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성 질환 진단용 마커,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 또는 앱타머를 포함하는 염증성 질환 진단 키트, 및 생물학적 시료에서 염증성 질환 진단용 마커인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를 이용한 항원-항체 결합반응을 통해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을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은 염증 유도 물질에 의한 또는 염증성 환경에서 CD93 발현이 증가하고 CD93 가용성 단편의 양이 증가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CD93 또는 이의 가용성 단편은 염증성 질환의 진단 마커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