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마코브 모델을 이용한 식물 저항성 유전자 동정 및 분류를 위한 시스템 및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identifying and classifying the resistance gene in plant using the hidden markov model

본 발명은 단백질이나 DNA 서열로부터 식물의 저항성 유전자를 빠르고 정확하게 동정 및 분류하기 위한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히든 마코브 모델 (Hidden Marcov Model)을 사용하여 식물의 저항성 유전자 (resistance gene)를 동정 및 분류하기 위하여 저항성 유전자를 암호화하고 있는 도메인 (domain)의 단백질 서열을 이용하여 만든 프로파일 메트릭스 (profile matrix)와 이 프로파일 메트릭스를 이용하여 저항성 유전자의 도메인을 동정하고 도메인의 조합에 따른 저항성 유전자를 분류하기 위한 시스템을 고안하였다.본 발명은 상기 프로파일 메트릭스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뉴클레오타이드 염기 서열 또는 단백질 서열이 밝혀진 식물의 저항성 유전자를 효과적으로 동정 및 분류할 수 있다. 저항성 유전자, 히든 마코브 모델, 프로파일 메트릭스, 도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