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P 프로모터 내 특정 단일 CpG 부위의 후생유전학적 지표를 이용한 암 발병/예후 진단 및 이의 조절을 통한 암 치료기술

Method for diagnosis/prognosis of cancers using an epigenetic marker consisting of a specific single CpG site in TTP promoter and treatment of cancers by regulating its epigenetic status

본 발명은 TTP(Tristetraprolin) 프로모터 내 특정 단일 CpG 부위의 후생유전학적 지표를 이용한 암 발생과 예후 진단 및 이의 조절을 통한 암 치료기술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서열번호 41로 기재되는 핵산 서열의 32번째 잔기인 C의 특이적 메틸화를 측정함으로써 간암의 발생여부 및 예후를 진단하고, 이를 조절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TTP 발현이 하향조절되고, 서열번호 41로 기재되는 핵산 서열의 32번째 잔기인 C가 메틸화된 간암의 진단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본 발명의 범위는 이에 그치지 않고 상기 서열번호 41로 기재되는 핵산 서열의 32번째 잔기 C의 특이적 메틸화 측정과 이의 조절을 통해 여타의 암 또는 염증질환 등 TTP의 발현이상과 관련된 질병들을 진단 및 치료하는 방법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TTP 프로모터, 단일 CpG 섬, CpG 메틸화, 간암, 진단, 치료, shR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