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터 변이체 및 이를 이용한 단백질 생산방법

A PROMOTER VARIANT AND A METHOD FOR PROTEIN PRODUCTIO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바실러스 츄린겐시스 (Bacillus thringiensis) cry3Aa의 구조유전자 일부를 포함하는 cry3Aa 프로모터 변이체에 관한 것으로서, 바실러스 츄린겐시스 cry3Aa 프로모터 부위가 돌연변이되고, cry3Aa 구조유전자 N-말단의 일부 서열을 포함하는 다운스트림 목적 유전자의 발현 증가용 폴리뉴클레오티드에 관한 것이다. cry3Aa 프로모터의 -35 부위 및 -10 부위가 돌연변이 되고, cry3Aa 구조 유전자의 N-말단의 1 내지 100개의 뉴클레오티드 서열을 더 포함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 서열을 포함하는 벡터, 상기 벡터를 포함하는 숙주세포 및 (a) 상기 cry3Aa 프로모터의 -35 및 -10 부위의 변이 및 cry3Aa 구조유전자의 N-말단 서열을 포함하는 벡터를 제조하는 단계; (b) 제조된 벡터를 숙주세포에 도입하는 단계; 및 (c) 상기 숙주세포로부터 목적 단백질을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목적단백질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