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유래의 IbMT1 유전자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고구마(Ipomoea batatas L. cv Yulmi) 유래의 중금속 내성 관련 IbMT1(Ipomoea batatas metallothionein 1)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숙주세포, 상기 재조합 벡터를 식물세포에 형질전환시켜 식물의 중금속 내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중금속 내성이 증진된 형질전환 식물체 및 이의 종자, 상기 재조합 벡터를 이용한 중금속 내성 형질전환 식물체의 제조 방법 및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식물의 중금속 내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