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자리시딘을 이용한 식물 보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 유래 대사물질을 이용한 식물 보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패니바실러스 폴리믹사(Paenibacillus polymyxa)균이 생산하는 리포펩티드계열 물질인 푸자리시딘(fusaricidin), 이의 염 또는 이의 유도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식물병 저항성 유도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푸자리시딘은 식물에서 식물병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함으로써 상기 식물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종래의 항생효과에 의한 식물병 방제효과보다 1000배 이상 낮은 농도에서 더욱 뛰어난 식물병 억제 효과를 나타내므로 식물병 저항성 유도제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본 발명의 푸자리시딘은 화학적으로 합성된 것이 아닌 생물학적으로 얻어진 것으로, 유기합성 농약의 사용을 대체하여 친환경적 농업에서 식물병 방제 및 예방에 적용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