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효모를 이용한 글리세롤로부터 에탄올의 제조방법

Method for Producing Ethanol from Glycerol by Using Recombinant Yeast

본 발명은 글리세롤로부터 에탄올을 생산하기 위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자이모모나스 모빌리스(Zymomonas mobilis) 유래의 pdc와 adhB 유전자를 메탄올 이용효모인 한세눌라 폴리모르파에 도입하고 또한 보다 효과적인 글리세롤 이용을 위해 크렙시엘라 뉴모니에(Klebsiella pneumoniae) 유래의 dhaD 및 dhaKLM 유전자를 추가로 도입하여, 상기 유전자가 과발현된 재조합 효모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에탄올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재조합 균주를 이용한 에탄올의 제조방법을 이용하면, 발효를 통하여 글리세롤로부터 에탄올의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