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유전자 침묵을 억제하는 새로운 TCV 외피 단백질 변이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TCV(Turnip crinkle virus)의 외피 단백질(coat protein: CP)의 4번째 아미노산인 아스파르트산(D)이 다른 아미노산으로 변이된 TCV의 CP 변이체, 상기 TCV의 CP 변이체를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 상기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로 형질전환된 숙주세포, 상기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를 식물세포에 형질전환시켜 외래 유전자의 침묵 억제를 증진시키는 형질전환 식물체의 제조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외래 유전자의 침묵 억제가 증진된 형질전환 식물체 및 이의 종자, 및 TCV의 CP 변이체 유전자를 포함하는, 식물체 내의 외래 유전자의 침묵 억제 증진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