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형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생산하는 신규 미생물 바실러스 메가테리움 토하 및 이로부터 생산된 L형 폴리감마글루탐산

Abstract

본 발명은 L형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생산하는 신규 미생물 및 그로부터 생산된 L형 폴리감마글루탐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인 토하젓으로부터 분리된 바실러스 메가테리움 Toha (Bacillus megaterium Toha, KCTC11752BP) 및 상기 균주를 이용하여 생산된 폴리감마글루탐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신규 미생물 바실러스 메가테리움 Toha (KCTC 11752BP)은 고부가가치의 미생물제제, 생균제제, 면역활성제, 동물용의약품 소재, 화장품 소재, 흡습제, 증점제 생분해성 플라스틱 용재로 사용될 수 있는 L형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생산하는 능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