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고분자 기반 실리카 나노입자의 제조방법

본 발명은 형광 고분자 기반 실리카 나노입자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형광 고분자 기반 실리카 나노입자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a) 소수성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 전구체를 유기용매, 계면활성제 및 물이 혼합된 용매에서 혼합하여 형광 고분자 코어 및 실리카 쉘 형태의 코어-쉘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단계

및 (b) 상기 혼합액을 원심분리한 다음, 분말을 수득하고 세척하여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의 코어-쉘 나노입자를 수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의 코어-쉘 나노입자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의 코어-쉘 나노입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의 코어-쉘 나노입자의 제조방법은 코어 구조를 제조한 다음 쉘 구조를 코팅하는 종래 방법과 달리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 전구체와의 혼합반응을 통해 단일 단계만으로 60~70nm의 균일한 크기를 가지는 코어-쉘 구조를 형성할 수 있으며, 제조된 형광 고분자와 실리카의 코어-쉘 나노입자는 세포독성이 없고, 광 안정성 및 세포 투과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형광 고분자의 분자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파장대의 나노입자를 제조할 수 있어 바이오 진단 및 분석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