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엑소글루카나제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서열번호 22 또는 24의 아미노산 서열로 표시되는 엑소글루카나제, 상기 엑소글루카나제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가 도입된 형질전환체, 상기 형질전환체를 이용하여 상기 엑소글루카나제를 생산하는 방법 및 상기 형질전환체를 이용하여 바이오 에탄올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신규한 엑소글루카나제는 우수한 셀룰로오스 분해 활성을 나타내므로, 목질계 바이오매스로부터의 바이오 에탄올 제조 등의 산업공정에 널리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