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성 형광 풀러렌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수용성 형광 풀러렌 유도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제1 용매에 풀러렌 및 말단에 히드록시기를 함유하는 리간드를 혼합한 다음, 촉매제를 이용하여 상기 혼합물을 반응시킴으로써 형광성이 우수한 풀러렌 유도체를 간단한 방법으로 제조하는 수용성 형광 풀러렌 유도체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되는 수용성 형광 풀러렌 유도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수용성 형광 풀러렌 유도체의 제조방법은 간단한 방법으로 강한 형광성을 가지는 친수성 풀러렌 유도체를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풀러렌의 양과 촉매제의 종류에 따라 형광의 세기 및 파장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고, 생체친화적인 리간드를 함유함으로써 생물학적 형광안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제조되는 형광 풀러렌 유도체는 형광성을 가지는 동시에 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우수하여 생물학적 분야, 의약 분야, 나노기술 분야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