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F 활성을 가지는 c-Met에 대한 인간항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c-Met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간으로부터 유래된 상보성 결정영역(CDR)과 프레임 워크 영역(FR)으로 구성된 인간항체, 상기 인간항체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발현 벡터, 상기 발현 벡터로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여 상기 인간항체 B7을 제조하는 방법, 상기 인간항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상처치료용 조성물, 상기 인간항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세포재생용 조성물 및 상기 인간항체에 약물이 결합된 약물 결합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c-Met에 특이적인 인간항체는 HGF의 mimic으로 작용하여 상처치료용 조성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상기 HGF나 c-Met의 활성화로 치유되는 다양한 질환(Neuronal Infarction, progressive nephropathy, liver cirrhosis, lung fibrosis, Kidney, Liver, Lung injury, Ulcerative wound)에 대한 치료 및 예후 판정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