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가공인삼의 원산지 또는 연령 판별용 표준 마커, 이의 확립방법 또는 이를 이용한 원산지 또는 연령 판별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국내산 가공인삼 즉, 백삼과 홍삼에서 표준 마커를 확립하고, 상기 마커를 이용하여 산지 또는 연령의 식별이 쉽지 않은 농축액, 분말 등의 가공인삼의 산지 또는 연령을 신속하게 비교 분석이 가능하므로 수출입 시, 가공인삼의 산지 또는 연령 판별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