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특이적인 항암 활성을 갖는 신규 펩타이드, 이를 포함하는 NDRG2 결정체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대장암세포에 특이적인 활성을 갖는 신규 펩타이드 항암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하기 일반식(I)의 아미노산 서열로 나타내는 대장암 예방 또는 치료용 펩타이드, 상기 펩타이드를 포함하는 인간 NDRG2 및 이의 변이체의 결정체, 상기 펩타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고 약제학적 담체를 더 포함하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및 상기 펩타이드 또는 조성물을 치료를 필요로 하는 개체에 투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인간을 제외한 동물의 대장암을 치료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펩타이드를 포함하는 대장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은 대장암세포주에 뛰어난 선별력을 가지고 작용하므로, 대장암에 대한 항암제의 효과적인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