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 또는 폐글리세롤로부터 에탄올 고생성능을 가지는 개량된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에탄올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글리세롤 또는 폐글리세롤을 탄소원으로 하여 에탄올 생성능이 증가된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에탄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알콜 디하이드로지네이즈(alcohol dehydrogenase, AdhⅡ)의 효소활성이 증가되어 있고 1,3-프로판디올 옥시더리덕타제(1,3-propanol oxidoreductase, DhaT)의 효소활성이 감소되어 있는 글리세롤 또는 폐글리세롤로부터 에탄올 고생성능을 가지는 변이 미생물에서, 락테이트 디하이드로게나아제(Lactate dehydrogenase, LdhA)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결실시키거나 피루베이트 디하이드로게나아제(pyruvate dehydrogenase, Pdc) 및 알데하이드 디하이드로게나아제(aldehdyde dehydrogenase, AdhII)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과발현시킨 새로운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에탄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