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타입 세균 독소의 톡신 B-서브유닛 결손에 의해 AB타입 세균 외독소가 결여된 균주 및 이의 용도

Bacterial mutants devoid of AB type exotoxin by causing deficiency of toxin B-subunit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AB 타입 세균 독소(AB5 toxin)의 톡신 B-서브유닛(toxin B-subunit)이 결손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AB 타입 세균 독소가 결여된 균주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독성을 보유하는 하나의 A-서브유닛과 세포수용체와 결합하는 한 개 또는 다수의 B-서브유닛 단백질들이 결합하여 하나의 톡신 집합체(holotoxin)를 구성하는 AB-타입의 세균 독소(bacterial exotoxin)를 산생하는 병원성 세균들에서, 상기 톡신 B-서브유닛의 기능적 발현을 중지시킨 돌연변이체에서는 독성을 나타내는 효소적 활성부위를 가진 A-서브유닛 단백질이 세포질에서의 발현은 이루어지지만, 톡신의 A-B 서브유닛간 합체와 균체 외부로의 분비로 연결되는 페리플라즘(periplasm)에서는 존재하지 않고, 상기 돌연변이체에서 분비된 외막소포체(OMV)의 독성이 정상 균주에 비해 현저히 감소함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본 발명의 톡신 B-서브유닛 결손에 의해 AB 타입 세균 독소가 결여된 균주, 및 이로부터 분비 생산된 외막소포체(OMV)는 감염성 질환을 위한 백신 조성물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