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렉틴을 포함하는 생물농약 조성물

Biotic pesticide composition comprising galectin

본 발명은 갈렉틴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생물농약 보조용 조성물, 상기 갈렉틴과 바실러스 투린지엔시스를 포함하는 생물농약 조성물, 바실러스 투린지엔시스에서 발현되기에 적합하도록 최적화된 염기서열로 구성된 갈렉틴을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가 도입되어 갈렉틴을 발현하도록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상기 형질전환체를 포함하는 생물농약 조성물 및 상기 생물농약 조성물을 이용한 살충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갈렉틴과 바실러스 투린지엔시스를 포함하는 생물농약은 종래의 바실러스 투린지엔시스의 살충활성 보다도 현저하게 향상된 살충활성을 나타내어, 해충에 의한 식물의 손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으므로, 향상된 효과를 나타내는 생물농약의 개발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