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억새 뿌리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을 이용한 식물 생장 촉진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물억새(Miscanthus sacchariflorus) 뿌리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을 이용한 식물 생장 촉진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의 억새 뿌리로부터 분리한 투메바실러스 속(Tumebacillus sp.) BE501, 바실러스 속(Bacillus sp.) BE506, 아그로박테리움 속(Agrobacterium sp.) BE516 및 라시니바실러스 속(Lysinibacillus sp.) BE533 균주는 식물 생장을 촉진하는 옥신(Auxin) 및 ACC 탈아미노화 효소(ACC deaminase)를 생산하고, 억새, 밀, 보리, 벼, 수단그라스, 배추, 오이 및 토마토에 대하여 현저한 종자 발아 촉진 효과 및 생장촉진 효과를 나타내므로 종자 발아 촉진용 미생물 제제 및 식물 생장 촉진용 미생물 제제의 유효성분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