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장기 이식용 혈액응고 방지를 위한 유전자 조작된 세포주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종장기 이식용 혈액응고 방지를 위한 유전자 벡터가 과발현된 세포주 및 이를 제조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이종장기 이식시 발생하는 체액성면역거부반응인 혈전증 및 응고병증을 억제하는 단백질인 hTFPIβ 및 hCD39를 안정적인 조절부위인 ICAM2 프로모터 및 MCP 프로모터에 연결하여 제작한 벡터를 형질도입한 세포주는 hTFPIβ 및 hCD39를 과발현하며, 이를 체세포 핵치환한 형질전환 미니돼지는 초급성면역거부반응을 극복한 뒤에 나타나는 체액성면역거부반응의 큰 갈래인 혈전증(thrombosis)과 응고병증(coagulopathy)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으므로, 면역거부반응이 감소된 이종장기 생산을 위한 자원으로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