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팅을 이용한 멤브레인 상 전극 및 이를 활용한 생체물질 검출

Abstract

본 발명은 여과용 멤브레인 상에 전극을 스크린 프린팅 방법으로 제조하여, 멤브레인의 여과 특성과 상기 전극의 신호 측정을 결합한 생체물질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멤브레인 전극은 멤브레인의 여과 기능과 전극의 신호 측정 능력이 결합된 새로운 센서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목적물질을 멤브레인 상에서 여과하여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멤브레인 상에서 금속 이온을 환원시킴으로써 전기 전도도를 증가시켜 증폭된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미량의 목적물질을 우수한 감도로 검출할 수 있고, 목적물질의 정량적 분석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전극에 리셉터 물질을 고정화 시킨 후 시료를 멤브레인에 통과시켜 리셉터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목적물질만을 걸러낸 후 전기적 신호 검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센서의 신호측정은 전기 전도도, 임피던스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