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사이클릭 펩타이드 화합물을 포함하는 항균용 조성물 및 이의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항균 활성을 가지는 스트렙토마이세스 속(Streptomyces sp.) AN1542 균주(수탁번호 : KCTC 12113BP), 화학식 1 또는 화학식 2로 표시되는 화합물 또는 이를 생산하는 균주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균용 조성물, 및 상기 화합물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화합물 또는 균주는 병원성 미생물 및 항생제 내성균에 대하여 강력한 항균 활성을 나타내며, 특히 MRSA, QRSA, VRSA 및 VRE에 대하여 강력한 항균 활성을 나타내므로 슈퍼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성 질환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