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전이 효소를 이용한 케르세틴 배당체의 제조방법

Method for Preparing Quercetin Glycoside Using Glycosyltransferase

본 발명은 당전이 효소를 이용한 케르세틴(quercetin) 배당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바실러스 리체니포르미스(Bacillus licheniformis) 균주 유래의 UDP-글리코실트랜스퍼레이즈 E(UDP-glycosyltransferase E) 및 UDP-글루코오스 재생산 시스템을 이용하여 케르세틴에서 케르세틴-3-글리코사이드(quercetin-3-glycoside)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으로 생산된 케르세틴-3-글리코사이드는 케르세틴보다 3 내지 10배가량 생체에서 흡수도가 높고 케르세틴의 항산화, 항염증 및 기억력 증강 등의 효과가 동일하기 때문에 식품, 의약품 및 화장용 조성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