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4SF5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신규한 단일클론항체 및 이의 용도

A novel TM4SF5 specific monoclonal antibody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TM4SF5(transmembrane 4 L six family member 5)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신규한 단일클론항체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인간 TM4SF5 단백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단일클론항체,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발현 벡터, 상기 벡터가 도입된 형질전환체,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제조하는 방법,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포함하는 암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이용한 암의 진단을 위한 정보의 제공방법, 상기 단일클론항체를 포함하는 암 진단용 조성물 및 상기 암 진단용 조성물을 포함하는 암 진단용 키트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