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고아 G-단백질 결합 수용체 단백질의 효능제 및 저해제 탐색을 위한 HTS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인간 고아 G 단백질 결합 수용체(GPCR)인 hSTM1(human seven transmembrane protein 1)의 효능제(angonist) 또는 저해제(antagonist)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hSTM1 단백질을 발현하는 효모를 이용하여 hSTM1의 효능제 또는 저해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 상기 hSTM1 단백질을 발현하는 효모를 이용하여 hSTM1의 조절물질의 활성을 확인하는 방법, hSTM1 단백질 및 Gnai3(guanidine nucleotide binding prtein, alpha inhibiting activity polypeptide 3) 단백질을 발현하는 효모에 효능제 또는 저해제 후보물질, 또는 효능제 또는 저해제 후보물질과 PTX(pertussis toxin)를 모두 처리하고 상기 후보물질을 처리한 효모의 성장 수준을 확인하여 hSTM1의 효능제 또는 저해제를 스크리닝하는 방법, 상기 hSTM1의 효능제 또는 저해제의 스크리닝 키트 및 상기 hSTM1 단백질을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발현벡터가 도입된, Ras1 단백질의 활성이 야생형에 비하여 감소된 효모 형질전환체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