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과작물 내의 이소플라본 함량 예측 모델을 이용한 콩과작물 내의 이소플라본 함량을 예측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콩과작물 종자의 유기용매 추출물을 대상으로 FT-IR 스펙트럼 데이터를 이용한 다변량통계분석 및 HPLC 분석 데이터를 이용한 정량 분석을 수행하고, 상기 두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PLS 회귀분석을 이용한 이소플라본 함량 예측 모델을 구축한 후, 이를 이용하여 미지의 콩과작물 내의 이소플라본 함량을 예측하는 콩과작물 내의 이소플라본 함량을 예측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본 발명은 고기능성 성분인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은 우수한 계통을 신속하게 선발할 수 있는 시간 및 경제적 절감효과가 큰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