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보닐기 환원효소 1 단백질의 발현 또는 활성 억제제를 포함하는 대장암 예방, 치료 또는 전이 억제용 약학적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CBR 1의 대장암 성장 및 전이 유도 인자로서의 역할을 최초로 규명하였고, CBR 1이 대장암 세포주에서 과발현하고, 대장암 세포주에서 CBR 1의 발현을 저해한 결과, 세포성장, 암세포 침윤 및 세포이동성, 기질부착이 감소하고, FAK/c-Src 관련 세포신호전달이 감소함을 확인하였으므로, CBR 1의 발현 또는 활성을 억제하는 물질을 대장암 예방 및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