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종 참외 품종으로부터 한국 재래종 계통인 곶감참외 품종을 선별하기 위한 바이오 마커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CmDAHPS 유전자, CmDHQS 유전자, CmEPSPS 유전자, CmCS 유전자, CmAS 유전자, CmIGPS 유전자 및 CmTS 유전자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유전자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물질을 포함하는 재배종 참외 품종으로부터 한국 재래종 계통인 곶감참외 품종을 선별하기 위한 조성물, 키트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한국 재래종 계통인 곶감참외 품종 선별법은 참외 품종 개발 및 종자 생산뿐만 아니라 유전자원으로서 가치있는 재래종 곶감참외 품종보호에 효율적인 바이오 마커로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