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면역거부반응 억제 다중유전자가 α-Gal 유전자에적중된복합형질전환세포주및그의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종장기 이식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단계별 면역거부반응을 억제하는 유전자들이 알파-1,3-갈락토실트랜스퍼라제(α-1,3-galactosyltransferase) 유전자에 적중된 복합형질전환 벡터가 형질전환된 복합 형질전환 세포주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종 이식 시 발생하는 일련의 면역 거부반응을 한번에 조절 가능한 다중 유전자 형질전환된 세포주를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인공 장기 효율적인 생산 및 복합형질전환 복제돼지 생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