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박테리움 속 HY-17 균주로부터 생산되는 신규한 알카리 내성 글리코시드 하이드로레이즈 패밀리 10 자일라나제

Abstract

본 발명은 마이크로박테리움 속(Microbacterium sp.) HY-17 균주에서 분리된 글리코시드 하이드로레이즈 그룹 10(glycoside hydrolase family 10, GH10)에 해당하는 신규한 알칼리 내성의 성질을 갖는 자일라나제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상기 자일나제는 알카리 환경에서 안정성을 가지고, 다양한 자일란을 효과적으로 가수분해하며, 베타글루칸을 가수분해하고, 셀로바이오스를 분해하는 신규한 효소이다. 이에, 본 발명의 자일라나제는 식품산업용 효소, 사료용 효소, 바이오매스 전처리 효소, 펄프 공정용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 유용한 효소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