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 고온 효모 피키아 길리에르몬디 Y-2 및 이의 용도

A novel thermostable yeast Pichia guilliermondii Y-2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기탁번호 KCTC 12322BP의 피키아 길리에르몬디(Pichia guilliermondii) Y-2 균주, 상기 균주 및 이의 배양물을 포함하는 에탄올 생산용 조성물 및 당을 포함하는 시료에 상기 균주 및 이의 배양물을 처리하여 발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에탄올 또는 자일리톨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신규한 고온안정성 효모 피키아 길리에르몬디 Y-2 균주는 고온에서 안정적으로 생장가능하며, 에탄올 발효능을 보유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자일로스 대사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도입하여 재조합 균주를 제조함으로써 육탄당 뿐만 아니라 오탄당을 이용한 에탄올 생산능을 갖는 균주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재조합 균주는 고온에서 오탄당 및 육탄당을 모두 이용하여 에탄올 발효가 가능하므로, 셀룰로스계 바이오매스로부터의 바이오에탄올 제조 등의 산업공정에 널리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