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2,3-부탄디올 합성 유전자가 결실된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한 1,3-프로판디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글리세롤로부터 1,3-프로판디올을 생성능을 가지는 미생물에서, 락테이트 디하이드로게나제를 코딩하는 유전자와 2,3-부탄디올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유전자가 결실되어 있고, 피루베이트 디카르복실라제를 코딩하는 유전자와 알데히드 디하이드로게나제를 코딩하는 유전자가 삽입 또는 증폭되어 있는 변이 미생물 및 상기 변이 미생물을 이용하여 2,3-부탄디올의 생성을 억제하면서 1,3-프로판디올의 생성을 촉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글리세롤 발효 미생물 변이체를 이용하면 2,3-부탄디올의 생성은 최대한 억제하면서 1,3-프로판디올의 생산량을 월등히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