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섬유소 당화효소 칵테일 및 재조합 효모 복합 균주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단백질 융합인자(Translational fusion partner, TFP)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및 TrXynII, TrBxl, TrEGL2, PaCEL1, PaCel2, TeCBH1, NfCBH1, HgCBH1, CtCBH1, ClCBH2, CfCex1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된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효모에서 야생형에 비해 단백질의 분비능이 증가된 발현카세트, 이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가 숙주세포에 도입된 형질전환체 및 상기 형질전환체를 2 이상 포함하는 복합 균주에 관한 것이다. 또한,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헤미셀룰라제, 엔도글루카나제, 또는 엑소글루카나제 생산방법 및 바이오 에탄올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아울러, 베타글루코시다제와 상기 방법에 의해서 생산된 엔도글루카나제, 엑소글루카나제를 포함하는, 셀룰라제 칵테일, 및 상기 칵테일을 이용하여 바이오매스를 당화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상기 셀룰라제를 생산하는 균주를 단일 사용 또는 2개 이상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섬유소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에너지 또는 유용 바이오케미컬 생산에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제공하는 셀룰라제 발현벡터를 이용하면 효모 사카로마이세스 세레비지아에서 셀룰라제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상기균주는 기존 당화와 발효 2단계에 의해 수행되는 공정을 동시당화 또는 생물통합공정에 적용하여 효소비용을 8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단일단계로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질계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에탄올 및 바이오케미컬 제조 등의 다양한 산업공정에 널리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