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ropilin 1 유전자를 이용한 천식 진단 및 천식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뉴로필린(Neuropilin, NRP) 유전자를 포함하는 천식 진단 및 스크리닝용 키트 및 이를 이용한 천식 치료제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천식 환자 및 집먼지진드기 추출물에 의해서 NRP1의 발현이 증가되며, NRP1의 발현 억제에 의해서 천식과 관련된 MMP9의 mRNA, 단백질 발현, 효소 활성 및 프로모터의 활성이 감소하는 결과를 통해서 NRP1을 천식 치료제 개발을 위한 표적으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