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설계 유전자회로를 이용한 아미노카프론산의 감지 및 정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재설계 유전자회로를 이용한 아미노카프론산의 감지 및 정량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수용액상에서 아미노카프론산 으로부터 나일론 6의 전구체로 활용되는 ε-카프로락탐을 전환하고, 이에 따른 ε-카프로락탐을 감지할 수 있는 유전자회로를 이용한 아미노카프론산의 분석 및 정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아미노카프론산을 ε-카프로락탐으로 전환하는 유전자회로에의하여 생성되는 ε-카프로락탐의 양에 비례하여 ε-카프로락탐 조절유전자가 형광단백질의 발현을 유도하도록 함으로써, 아미노카프론산을 빠르게 감지 및 정량화할 수 있어, 아미노카프론산의 정량적 분석 및 아미노카프론산 생합성 효소의 활성 분석 등의 목적에 이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