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시마이크로비움 속 유래의 신규한 엔도-베타-1,4-글루카나제 및 그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셀룰로시마이크로비움 속 (Cellulosimicrobium sp.) 유래의 엔도-베타-1,4-글루카나제, 상기 엔도-베타-1,4-글루카나제를 코딩하는 유전자, 상기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로 형질전환된 재조합 미생물,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여 엔도-베타-1,4-글루카나제를 생산하는 방법 및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하여 비전분성 다당체를 생물학적으로 분해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엔도-베타-1,4-글루카나제 효소는 우수한 셀룰로스 분해 활성을 보이므로, 제지, 펄프, 세제, 바이오 소재 및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