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뿌리풀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신규화합물 스테차몬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피뿌리풀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신규화합물 스테차몬[겐콰닌-5-O-(2"-자일로실)글루코시드; genkwanin-5-O-(2"-xylosyl) glucoside]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생체 내 실험(in vivo)을 통하여 본 발명에 의한 상기 스테차몬이 면역 교란 물질인 2,4-dinitrochlorobenzene(DNCB)로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한 실험동물에 투여되었을 때 홍반(erythema), 출혈(hemorrhage), 건조(dryness), 흉터(scarring), 태선화 (lichenification), 짓무름(erosin) 등의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활성이 있음을 확인하여, 아토피성 피부염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화장료, 약학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에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