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 말단을 동의코돈으로 치환한 CadA 유전자를 이용한 이타콘산의 생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동의코돈으로 치환된 CadA(cis-aconitate decarboxylase) 유전자를 이용하는 이타콘산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세하게는 동의 코돈 치환과 엠체리(mCherry) 접힘 리포터를 이용하여 CadA의 가용성 발현이 증대된 변이체를 선별하고, 선별된 상기 변이체를 갖는 대장균 숙주를 이용하여 0.5% 포도당이 첨가된 LB 배지에서 배양함으로써, 동일 조건으로 생산한 야생형 CadA를 포함하는 숙주보다 3배 높은 양의 이타콘산을 생산하였으며, 이후, 1%(v/v) 글리세롤(glycerol) 및 0.85g/ℓ의 구연산염(citrate)이 첨가된 변형된 M9 배지에서 0.2mM IPTG로 유도한 후 72시간 동안 배양하여 985.6±33.4㎎/ℓ의 이타콘산을 생산하였다. 또한, 동일한 배지를 이용한 유가 배양식 발효(fed batch fermentation)법으로 질소제한(nitrogen limitation)을 유도함으로써 이타콘산의 생산량을 약 7배(7.23g/ℓ)까지 증가시킬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