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식물세포 소기관에서의 PRRSV 유래의 N 단백질의 대량생산용 재조합 벡터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식물세포 소기관 특이적 타겟팅 벡터 시스템을 통해 PRRSV 유래의 N(nucleocapsid) 단백질 고발현 형질전환 식물체를 제조하여 상기 N 단백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으므로 재조합 단백질 생산시 비용이 적게 들며, 산업적으로 값비싼 단백질을 대량 생산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기술을 바탕으로 PRRSV 유래의 다양한 항원 단백질을 도입하여 PRRSV를 효과적으로 예방 및 제어할 수 있는 식물 서브유닛 백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우리나라 분자농업기술의 발달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