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포어를 이용한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저해제 스크리닝 방법

A screening method of protein-protein interaction inhibitors using a nanopore

본 발명은 나노포어를 이용한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저해제 스크리닝 방법으로서, (a) 제1단백질 및 제2단백질이 결합한 단백질 결합체를 형성시키는 단계, (b) 상기 단백질 결합체가 나노포어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는 단계, (c) 상기 단백질 결합체에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저해제 후보 물질을 처리하고, 상기 단백질 결합체가 나노포어를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는 단계, 및 (d) 상기 (b) 및 (c) 단계에서 측정된 전기적 신호의 세기를 비교하여 신호의 세기가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경우,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저해제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저해제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스크리닝 방법은 표지를 사용하지 않고, 극미량(picomole)의 시료로도 단백질 결합 저해제를 대용량 스크리닝을 수행할 수 있다.